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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재연구소
1987년 런던 킹스크로스 지하철 역사 화재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로서, 에스컬레이터 하부에서 경사면을 따라 위쪽으로 연소가 확대되는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용어입니다. 당시 에스컬레이터의 끝부분에서 최초 발화가 시작되었으며, 목재로 이루어진 발판아래 공간에는 다량의 먼지와 윤활유 찌꺼기가 쌓여있어 연소가 용이한 구조였으나, 에스컬레이터 상부쪽으로 화재의 진행속도가 너무나 빨라 이러한 독특한 화재현상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화재상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부에서 착화된 화염은 외부에서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간간히 새어나온 화염은 그리 위협적이게 보이지 않았다.2. 일정시간이 지난후 에스컬레이터 상부에서 목재발판의 틈이 벌어진 사이로 갑작스럽..
많은 화재사고를 겪으면서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왔으나 화재현상 자체에 대한 분석과 대책은 거의 없었던듯 합니다.화재의 성장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된다면, 적절한 피난계획과 경보체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어려운 상황에 봉착할 수 밖에 없습니다.제천화재의 예에서 화재성장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매우 빠르게 확대되었던 사례가 있었으나, 피난과 관련된 치명적인 문제와 계속 지적되어왔던 드라이비트 외벽의 문제점들이 크게 부각되면서 화재자체의 이상현상에 대해서는 간과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러한 특이한 화재현상을 Outer Flashover 라고 명명한 박사논문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경기대학교 대학원 도시방재학과 노영재필로티 구조 건축물의 Outer Flashover 현상 연구 논문에서는 필로티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