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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재연구소

건식밸브 이그져스터(Exhauster) 작동방식 본문

About fire risk

건식밸브 이그져스터(Exhauster) 작동방식

kfsl 2025. 1. 2. 15:08

근래에는 건식밸브가 설치된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현재는 많이 설치하지 않는 스프링클러 시스템이 된 것 같습니다. 아마도 셋팅과 복구절차가 어려워 방치사례가 많다보니 작동기능에 문제가 많아 설치가 줄어든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건식설비는 2차측 배관용적이 클수록 화재시 공기방출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속한 방수를 위한 부가장치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 이그져스터의 작동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설치전 상태

내부의 챔버들은 대기압 상태이며 맨 아래쪽의 15번 주밸브는 닫힌 상태를 유지함

 

(2) 설치후 상태

아래 왼쪽 연결부에 밸브 2차측을 연결하면, 1번 상부챔버, 2번 보조챔버, 5번 하부챔버가 가압된다. 이때 상부챔버와 보조챔버의 압력이 같기 때문에 13번 밸브는 설치전 상태를 유지한다.

 

(3) 헤드 개방후 2차측 배관 압력 감소 상태

헤드가 개방되면 2차측 배관내의 압력이 감소되기 시작하며, 보조챔버와 하부챔버의 압력도 2차측 배관의 압력과 같이 감소된다. 하지만 상부챔버는 9번 저항핀 때문에 압력이 매우 느리게 감소하므로 상부챔버와 보조챔버간에 압력차가 발생하게 된다.

 

(4) 헤드 개방후 2차측 배관 압력 감소 상태 = 밸브 스템 이동

상부챔버의 압력이 보조챔버보다 높아서 12번 다이어프램을 누르게 된다. 이때 13번 보조밸브가 내려와 14번 주다이어프램을 누르면 15번 주밸브가 개방된다. 주밸브의 개방으로 2차측의 공기가 다량(15개 헤드가 개방된 정도)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2차측의 공기가 빠른 시간내 배출된다.

 

(5) 공기가 빠지고 밸브의 클래퍼가 열려 물이 2차측으로 유입되면 다시 상부챔버와 보조챔버 그리고 하부챔버에 압력이 걸리고 주밸브는 닫히게 되어 물이 배출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