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5/20 (5)
한국화재연구소
10년전에 소방안전협회에 기고한 원고 입니다. 다시 글을 실어도 될만큼 크게 바뀐게 없어서 씁쓸하네요 소방기술 체계 이대로 괜찮은가 ? LIG엔설팅 위험관리연구소 공학박사, 기술사 여 용 주 1. 세상은 이미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세상은 이미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이제 더 이상 국산과 외산이라는 개념도 모호해지고 있다. 기술 또한 Global Standard로 통합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세계시장으로의 진출도 어렵다. 다양한 국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도 많아지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여러 국가들의 엔지니들과의 협업도 필요하다. NEC를 표준으로 하고 있는 미국의 전기엔지니어와 IEC를 표준으로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전기엔지니어가 서로 다른 기술기준 때문에..
1946년 12월 7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위치한 와인코프 호텔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하여, 119명이 사망한 사례입니다. 화재의 전개 이 화재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깊이 잠든 시간인 새벽 시간에 일어났기 때문에 희생자가 더욱 많았다. 침대와 나무의자가 쌓여 있던 3층 서쪽 복도에서 화재가 일어났는데 그곳은 계단이 가까운 곳이었다. 원인은 담뱃불로 추정되고 화재가 일어난 시각은 새벽 3시 15분경으로 추정된다. 처음 화재를 발견한 것은 5층에 올라갔다 내려오던 호텔 보이였는데 화재 경보를 울린 것은 3시 42분이었고 이미 불이 크게 번진 후였다.불은 개방된 계단과 건물 곳곳에 있는 개구부를 타고 위로 올라갔고 마침내 꼭대기 층인 15층까지 불이 붙어 타올랐다. 유일한 탈출구인 계단은 불이 타올라오..
지하주차장 내 전기자동차 화재의 소방시설 적응성 분석을 위한 실규모 소화 실험고병용, 유선화*, 최대현**, 한국일***,†한국토지주택공사 팀장* 한국토지주택공사 차장**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책임연구원 요약최근 국제 환경문제 심화와 국내 친환경 정책 등으로 전기차 등록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증가와 함께 화재 발생 건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나, 전기차 화재 진압 실험 외 화재 위험성 분석을 위한 실규모 실험이나 현재 적용된 소방시설의 적응성에 대한 검증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에 따른 소방시설의 적응성 분석을 위해 기존 건축물에 적용된 소방시설 조건을 고려하여 전기차 화재에 대한 소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소..
설치 방법에 따른 스프링클러 분무의 살수밀도 분포 균일도 개선송재금, 김태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안전공학과 대학원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 요 약스프링클러 헤드의 구조상 디플렉터와 프레임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불균질한 살수분포는 스프링클러 설비의 주된 소화효과인 표면냉각효과를 저해하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헤드 간 거리, 공급 유량, 헤드 설치방향, 헤드 설치높이가 살수밀도분포의 균일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스프링클러 분무의 살수분포 재현방법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헤드 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헤드 하단에 소화용수가 공급되며 살수분포의 균일도가 향상되었다. 헤드 간 거리가 변화함에 따라 바닥면에 공급되는 평균 살수밀도를 유지하기 위..
출처 : 세이프투데이(https://www.safetoday.kr/)김진수 한국소방기술인협회 회장 국내 소방 제연설비는 여러 가지 문제를 노정하고 있으나 기술적 문제보다 고정관념의 문제가 더 크다.국제적 관점으로 한국만이 유독 다양한 제연설비 장치들이 개발되고 T.A.B가 독립 업역으로 나타난 것은 기술이 발전해서가 아니라 고정관념에 묶여 발걸음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법규의 제한을 헤쳐 나가기 위한 몸부림의 산물이다. 그런데 고정관념은 스스로 만들고 키워나가는 것이다. 소방 바깥에서는 아무도 그런 고정관념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해될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우선 거실제연의 문제는 소방분야 단독으로 해결할 수가 없고 공조와 제연의 덕트설계가 통합되어야 한다. 공조와 소방이 완전히 분리되어 별개로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