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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펌프의 올바른 기동라인 구성

kfsl 2025. 4. 9. 00:43

디지털압력스위가 기존의 문제(정밀한 셋팅 불가, 챔버 공기빠짐, 잦은 고장 등)가 많았던 압력챔버방식의 기계식압력스위치를 대체하면서 NFPA20의 기동라인을 참고하여 많이 설치하고 있으나 여전히 예전의 기동라인 방식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NFPA20의 기동라인을 설명드릴려고 자세히 보니 뭔가 이상해서 NFPA25 수계소화설비 유지관리규정을 보니 NFPA20과 다른 부분이 있어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NFPA25 구성방식이 맞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그림처럼 구성을 하시면 됩니다.

 

소화펌프 기동라인 표준 구성도

 

NFPA20에서는 기동시험용 배관이 두개의 15A 청동 체크밸브 사이에서 분기되는것으로 그려져 있는데, 그럴 경우 자동기동시험을 위해 볼밸브를 개방하면 전단의 체크밸브가 개방되지 않아 장기간 방치시 고착될 수 있습니다. 결국 2차측의 압력감소가 압력스위치로 지연전달되어 펌프기동이 늦어질 수 있고 체크밸브의 오리피스까지 막힐 경우에는 자동기동이 아예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NFPA20 소화펌프 기동라인 구성도
펌프기동전 2차측 배관압력 감소시와 펌프기동후 체크밸브 시트 위치

 

기동라인은 2개로 구성되어야 하며 체크밸브 전단의 라인은 자동기동시험을 위한 볼밸브(배수밸브)이고 후단의 라인은 그냥 배수용밸브입니다. 많은 경우 전단의 라인을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자동기동시험은 후단의 압력스위치에 연결된 밸브를 개방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체크밸브내 오리피스를 통해 2차측 배관감소압력이 전달되어 펌프기동이 지연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체크밸브내 오리피스는 펌프기동시 맥동압력을 완화시켜 압력스위치로의 충격을 감쇄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자동기동시험은 전단의 밸브를 열어 체크밸브를 개방시킴으로서 2차측 압력감소를 신속하게 압력스위치에 전달하여 빠른 펌프기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NFPA25의 펌프 기동라인입니다. 그리고 압력스위치 고장 또는 배관 보수 등 전체 소화펌프이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기동라인과 압력스위치는 펌프마다 각각 설치해야 합니다.

 

NFPA25 소화펌프 기동라인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