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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재연구소

녹색 유도등 과연 잘 보일까 ? 본문

About fire risk

녹색 유도등 과연 잘 보일까 ?

kfsl 2024. 4. 24. 20:09

아래는 Springer Nature의 Fire Technology 에 소개되었던 논문의 초록으로, 연기가 가득한 상황에서 녹색표지판보다 남색, 보라색 등의 인지거리가 더 길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소방안전원의 글을 보면 녹색이 시인성이 더 길다는 내용입니다. 어느것이 맞는지 저로서도 판단이 서질않네요.

 

Th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2023;37(1):70-75.

Published online: February 28, 2023

피난구유도등의 표시면 색상별 유효인지거리 평가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교수

* 부경대학교 지능형 화재안전기술 및 행동과학 연구소 연구교수

** 부경대학교 건축⋅소방공학부 교수

비상구 표지판은 비상 시 재실자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피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 연구와 사고 사례에 따르면 비상 상황에서 비상구 표지판이 탑승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로 인해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비상구 표지판 설치 기준은 연기가 가득한 환경에서의 비상구 표지판 가시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화재 발생 시 출구 표지판의 시인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출구 표지 색상을 변경하여 시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반투명 안대를 이용해 연기가 가득한 환경을 시뮬레이션한 후, 출구 표지 안전 색상에 따른 최대 인지 거리(최대 인지 거리는 관찰자가 출구 표지 내용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로 정의)를 분석하는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기로 가득 찬 환경은 반투명 안대를 착용했을 때의 가시거리에 따라 9단계의 시야 방해 수준으로 구분했습니다. 7가지 안전 색상(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색)의 출구 표지판에 대해 최대 인지 거리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남색, 보라색, 파란색, 빨간색 출구 표지판의 평균 최대 인지 거리가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녹색 출구 표지판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색, 보라색, 파란색, 빨간색 출구 표지판의 평균 최대 인지 거리는 녹색 출구 표지판보다 각각 약 1.29배, 1.23배, 1.22배, 1.21배 더 길었습니다. 평균 최대 인지 거리의 차이는 0.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 이 네 가지 색상은 녹색보다 배경색(흰색)의 대비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안전 색상과 배경 색상의 대비 차이가 출구 표지판 조명에 대한 인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매개변수로 간주됩니다.

 

아래는 녹색이 시인성이 더 좋다는 내용

https://www.kfsi.or.kr/contents/webzine/201912/sub04-01.html

 

소방안전 웹진 마음으로 전합니다 VOL.13

118명이 사망한 단일 건물 역사상 최악의 화재가 남긴 교훈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현재 국제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비상구 유도등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형태가 맞다. 이미 ISO 국제 표준

www.kfs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