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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재연구소
옥내소화전의 오리피스 감압변이 어느정도 압력을 낮출수 있는지 찾아보았으나, 구체적인 정보와 자료를 제시하는 제조업체가 없습니다. 소화전의 반동력을 제한하기 위해 설치하는 감압변의 성능이 구체적으로 어느정도인지 알 수가 없는데, 도데체 설계는 무었을 근거로 하는건지 참 아이러니 합니다. 여기저기 논문(옥내소화전 방수구에 부착되는 감압오리피스의 감압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29권 제3호, 2015년)을 찾아보니, 현재 시판중인 오리피스 감압변의 감압성능이 매우 부족하다는 결과였는데, 방수압력제한 기준값인 7 bar에서 대략 0.3 ~ 0.4 bar 정도만의 압력감소가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베르누이정리를 이용하여 오리피스 양단의 압력감소를 계산하여, 24mm와 13mm 오리피스를 비교해..
부속실단독가압방식에서 화재층의 문이 열릴 경우 비개방층 차압을 70%로 유지하도록 한 규정은, 국내 최초 도입당시 원전인 BS5588 part4에서 규정하였던 기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규정하였다고 과거형으로 쓴 이유는, 그후 10 Pa로 개정되었다가 현재는 EN 12101-13으로 개편되면서 그 내용이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이 규정이 들어 있었던 이유는, 피난실의 문이 열릴 때 배출구를 통해 방연풍속에 필요한 유입공기가 빠져나가도록 잔류 압력이 필요했던 겁니다. 즉 차압의 70% 인 28 Pa 정도의 잔류압력이 계단실에 유지되어야, 그 압력으로 배출구로 유입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 것죠.이것은 계단실이 가압되어야 한다는 것과 자연식배출구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후 10 Pa 로 변경되었는데, ..